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의 기록/IT 제품 리뷰

윈도우 11 에서 맥용 트랙패드2 사용하기

by Cyprus 2022. 10. 8.

회사 환경에서 윈도우와 맥을 KVM에 물려두고 전환해가면서 쓰고 있다. 외장 키보드, 외장 마우스를 쓰는 환경이다. 

집에서는 USB-C 허브에 키보드/모니터/마우스를 모두 꽂아두고 USB-C  케이블을 번갈아 끼우면서 쓰고 있다. 

최근 2년간은 맥이 Main, 윈도우는 가끔만 쓰면서, 손목 통증 때문에 키보드 왼쪽에는 (Mac용) 트랙패드 구세대를, 키보드 오른쪽에는 버티컬 마우스를 두고 썼다. 최근 다시 윈도우 환경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키보드 왼쪽에 놓을 트랙패드가 필요했다. 

 

결국 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잘 작동될 터치패드가 필요한 상황이다. 삼성, LG, 레노버 등 주요 윈도우 노트북 제조사들이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터치패드는 감도도 좋고 활용성도 맥의 80~90% 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하는데, 외장형 제품은 팔지 않는다. 

 

윈도우에서 맥용 트랙패드를 사용하게 해주는 extramagic 이라는 툴을 유료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거의 윈도우 네이티브 트랙패드 수준으로 사용하게 해주는 좋은 유틸리티인데, 별 생각없이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를 한 뒤에는 다시 깔기가 망설여진다. (OS를 후킹하는 것으로 보여서, 신규 OS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데, 그걸 내가 검증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https://sampo.tistory.com/103

 

 

 

내가 가진 제품 - 레노버의 K5923 은 아쉬운대로 작동은 하지만, 터치 감도가 나쁘고 결정적으로 윈도우와 맥 어느쪽에서도 네이티브 제스쳐를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 못쓸만큼 안 좋은 물건은 아니다. 하지만 굳이 '참고' 쓰고 싶지는 않아서...) 

https://sampo.tistory.com/96

 

윈도우용 터치패드 K5923

맥을 따라하기 위해서인지 윈도우 노트북도 터치패드 성능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 최신 노트북에서 터치패드의 하드웨어 감도도 많이 좋아졌고, 또 윈도우의 소프트웨어적인 지원도 계속 좋아

sampo.tistory.com

 

 

윈도우용 트랙패드로 현재 구입할수 있는 대안은 Keymecher 의 제품을 아마존에서 직구하는 것이다. 

대충 이렇게 생긴 물건이다. 

유선과 무선을 지원하고, 맥용 트랙패드2와 비슷한 크기로 보인다. 리뷰들을 찾아보면 주요 특징은 

- 유리 느낌의 터치감이 괜찮다. 

- 유선/무선 모두 작동되어 편하다.  

- 물리적인 클릭감 (햅틱 반응이라고 하나?) 이 없다. 

- 화면 상단의 클릭버튼들은 호오가 갈리는 듯. 내 느낌에는 나쁠 건 없어보인다. 

- 윈도우에서는 윈도우 프리시전 터치패드 제스처를 지원하는 것 같다. Mac 에서는 단순 마우스로 인식된다. 

 

단순 마우스로 인식될 때의 문제는 스크롤 방향이다. 이건 윈도우와 Mac 공통의 문제인데, 외부의 일반 마우스로까지 인식을 시키는 것은 성공한다고 치지만 

1) 스크롤 방향이 반대가 된다. 만약 reverse 시키는 툴로 반전을 시키면, 마우스까지 함께 반전이 된다. 따라서 둘 중 하나는 어색하다. 

2) 제스처가 인식되지 않는다. 

2 는 참고 쓴다고 쳐도 1은 생각보다 꽤 불편하다. 

 

환율 때문에 약 7만원 정도 되는 상황에, 차라리 맥용 트랙패드2를 중고로 구해서 쓰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기, 모양, 가격 모두 구세대 트랙패드 1이 충분히 좋지만, 유선 연결이 되지 않아 2대를 번갈아 쓰기 어렵기 때문에 트랙패드2를 구했다. 

맥용 트랙패드2는 당근나라에서 9만원에 구매. 

 

트랙패드2를 유선으로 윈도우 PC에 꽂으면, 특별한 드라이버 설치 없이도 일단 작동이 시작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트랙패드로 인식한 것이 아니라 마우스로 인식했기 때문에, 커서 이동과 클릭, 투핑거 스크롤 까지는 지원한다. 다만 투핑거 스크롤의 스크롤 방향이 반대라는 점,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윈도우 네이티브 제스쳐들을 지원하려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트랙패드2의 드라이버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다. 

https://github.com/imbushuo/mac-precision-touchpad/releases/tag/2105-3979

 

Release Release 3979 · imbushuo/mac-precision-touchpad

Introduce Bluetooth Support for Magic Trackpad 2 Introduce initial Bluetooth connectivity support for Magic Trackpad 2. Work is still in-progress so you might experience certain issues such as inpu...

github.com

 

윈도 PC는 amd64 버전 설치하면 된다. 

(.inf 파일에서 우클릭 후 "설치") 

(자세한 설치방법이 기재된 블로그 : 

https://tigood.tistory.com/entry/%EC%9C%88%EB%8F%84%EC%9A%B011%EC%97%90%EC%84%9C-%EC%95%A0%ED%94%8C-%EB%A7%A4%EC%A7%81-%ED%8A%B8%EB%9E%99%ED%8C%A8%EB%93%9C-2-%EC%82%AC%EC%9A%A9-%EC%84%A4%EC%A0%95 

 

윈도우11에서 애플 매직 트랙패드2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윈도우11에서 애플 매직 트랙패드2 사용 매직 트랙패드2를 윈도우11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실행하면 매직 트랙패드2를 윈도우11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good.tistory.com

 

첫 설치 후 좀 버벅거리는 것 같았는데, 아마 Mac과 윈도우 양쪽에 셋팅이 덜 끝난 과정에서 생긴 문제인 것 같다. 현재 한 달 넘게 쓰고 있고 별 이상없이 잘 작동하고 있다. (KVM 스위치 작동에 따라 윈도우와 맥 두 대를 편하게 오가도록 사용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