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류없음

IBM 로터스 심포니

\

IBM 이 합병한 Lotus 사는 원래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최강자 중 하나였다.
80 후반 90 초반에 컴퓨터를 써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본 <로투스 1-2-3>, 바로 그 놈이다.

그 로터스는 워드에서는 워드프로, 스프레드시트는 로터스, 프리젠테이션은 프리랜스, 그리고 기타 그래픽 프로그램인 코렐드로 등을 내놓았으나 MS와의 경쟁에서 완패하고, 출시되는 제품들은 점점 괴작화 되다가, 그 사업 완전 접은 듯....

하더니 최근에 신제품인 <로터스 심포니>를 내놓았다. 향후 서버 기반 컴퓨팅/클라우드 컴퓨팅을 염두에 두고 내놓은 출시인 것 같다. 로터스 심포니는 Java 진영에서 개발하던 오픈오피스 기반인데, 귀찮아서 찾아보지는 않다가, 해외에서 작성한 lwp, prz 파일을 열 일이 있어서 겸사겸사 깔아보았다.


스크린 샷 몇 장 :






기업별로 색깔이라는게 있는데, 그 색깔을 버리기가 쉽지 않은가보다.
소니의 베타 방식 비디오는 모든 마케팅 교과서에 <대표적 실패사례>로 언급되지만
지금도 소니는 디카, 게임기 등에서 독자적인 미디어를 사용한다. (그것도 시가보다 비싸다...)

아벰이 90년대 초반에 망할 뻔 했던 몇 가지 이유 중 하나는
<OS/2>가 <MS Windows>에게 완패했기 때문인데,
운영체제 자체의 완성도는 높지만 너무 무거웠기 때문에 사용자가 외면했다고 한다.
(부팅에 5분~10분이 걸렸다고 함)

로터스 심포니는 그때 그 단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리본 메뉴 채택으로 획기적으로 속도를 감소시킨 MS Office 2007보다도 훨씬 느린 것 같다.
내 기준으로는, 업무가 곤란할 정도의 속도이다.

다만 IBM의 고질적인 단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불편함>은 조금 개선된 것 같은데
느린 속도로 말미암아 여러 번 써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하기 어렵다.
한 마디로, Open office 대비 뭐가 나은 것인지 모르겠다.

소기의 목적이던 lwp, prz 파일... 중 prz는 확인했으나
lwp 파일은 열리지 않아서 결국 포기했다는...

PS. 이 프로그램은 IBM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한글 Thinkfree 또는 오픈오피스 대비 별다른 장점이 없으므로
깔지 말기를 권장한다. -_-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