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의 기록/IT 제품 리뷰

스마트워치 비교 (갤럭시워치, 어메이즈핏, 갤럭시핏, 미밴드, 레드미밴드...)

by Cyprus 2023. 6. 10.

안드로이드용 스마트워치를 샤오미밴드만 사용하다가, 갤럭시워치4를 선물받아서 잠시 쓰다가, 배터리가 짧아 더 쓰지 못하고 다시 샤오미밴드를 쓰다가, 최근 노안으로 글자가 안 보여서 레드미밴드로 넘어왔다가, 어메이즈핏을 알게 됐다. 밴드 종류가 이렇게 다양한 것을 알게 되어, 정리해본다. 

 

기계 종류별 정리를 하다가 좀 현타가 와서, 일단 크게 카테고리별로 분류를 해보자면 

 

1. 하이엔드급 - 갤럭시워치, 애플워치 

비싼 만큼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가장 특징적인 것 몇 가지는 

 

- LTE 연결을 할 수 있고 전화 통화가 가능하다. 사용하는 전화기에 착신전환을 걸어두면, 전화기를 항상 들고다닐 필요 없이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야외 운동처럼 특정한 케이스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마찬가지로 Wifi에도 연결을 할 수 있다. 다른 제품은 휴대폰에서 보내온 알림을 블루투스로 수신하는 방식이지만 하이엔드급은 자체적으로 앱을 설치하고 그 앱을 작동하는 방식이므로, 앱의 기능을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카카오톡이라면 알림을 받는 것에 더해 메시지를 보내기, 답장 보내기 등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대신에 그 앱이 워치에서 지원되어야 한다. 워치 앱이 생각만큼 풍성하진 않았다. 갤럭시워치 기준으로 카톡은 지원이 됐고, 슬랙이나 텔레그램은 없었던 것 같다. 

 

- 그만큼 고성능 CPU와 메모리를 넣었다는 의미이고, 덕택에 배터리 소모가 많다. 짧으면 하루, 길어도 이틀에 한 번은 충전을 해줘야 한다. 

 

- 건강 측정 기능은 심전도, 체성분, 수면측정 등 몇 가지 기능이 더 있다. 

 

- 가격은 30만원 선 

 

 

2. 미들티어급 - 어메이즈핏 GTS, GTR, 미워치 등 

이 영역은 화면 크기나 외관이 대체로 하이엔드급과 비슷하다. 시계처럼 그럴듯한 금속 외형이다. 결정적인 차이는 일단 독자적인 전화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 독자적인 전화기능이 없는 대신에, 휴대폰과 같이 들고 다니면서 블루투스로 통화를 연결할 수 있는 기계는 있다. 예를 들면 이런 링크 참고 (하지만 아래 링크에 나온 제품들은 네임드는 아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V0JYTq7hyE

 

- 센서의 개수가 조금 적고, 측정 정확도에 대한 말도 좀 있지만 확실한 차이가 나는 부분은 배터리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일주일 이상, 2~3주일까지 이야기되고 있다. 

 

- 나름대로 시장에 입지가 있는 제품들이라서 지원하는 앱, 써드파티 악세사리, 워치페이스 등도 그럭저럭 잘 갖춰져있다. 여기에 들어가는 제품은 어메이즈핏 GTS/GTR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3. 입문용/편의용  - 미밴드, 레드미밴드, 갤럭시핏, 샤오미워치...  

이 영역은 육안으로 봐도 시계가 아니라 "스마트밴드"로 보인다. 플라스틱으로 싼티나게 보인다거나, 플라스틱이 아니더라도 싼티나게 보인다 -_- 

 

- 역설적이지만 기능 측면에서는 미들티어급과 크게 차이가 없다. 

 

- 전통적인 제품으로는 전통의 미밴드, 갤럭시핏 등이 있다. 미밴드는 버전이 높아질수록 점점 조금씩 화면이 커지고 넓적해지는 중이다. 최신 버전의 미밴드는 화면 크기가 1.62"라고 한다. (물론 가늘고 길기 때문에 체감 크기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 네모 모양으로 조금 더 넓은 화면에 시계와 조금 유사한 모습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레드미밴드2, 샤오미워치, 화웨이스마트워치 등이 있다. 

 

- 그 이외의 중국산 저가 제품들은 끝도 없이 많은 것 같다. 이 제품들은 기능상에서는 대동소이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소프트웨어의 신뢰도가 어떨지 모르겠고, 호환시계줄이나 호환워치페이스 같은 것들이 충분할지 잘 모르곘다.  

 

**** 

 

아래에 스펙들을 좀 정리해보다가 생각보다 너무 제품 종류가 많아 현타가 와서 ;;; 일단 중지된 상태다.  

  대략적 제품 컨셉 및 장단점 제품 내 변종 (주요 폼팩터) 대략적 가격대 
갤럭시워치 5 주요 장점 
- 체성분, 혈압, 심전도 측정 가능(단, 갤럭시폰이 아니면 제약이 있음) 
- LTE 연결 가능 (전화통화도 가능)  
- 음성명령 가능 
- 코골이 측정 및 녹음 기능 
- 자체 앱 설치 가능
- 문자/카톡에 답장 가능  

주요 단점 
- 배터리가 하루 ㅅㅂ 
  (이 단점이 너무 치명적임) 
- 약 30g 내외 

LTE/블루투스
40mm/44mm 
(+프로, 골프 에디션)
25만원~35만
어메이즈핏 샤오미의 서브 브랜드인데, 하위 모델들이 너무 달라서 각자 기록하는게 맞을 듯 




   
어메이즈핏
GTS4/GTR4
장점
배터리 깡패 (2~3주일 이상) 

단점
갤럭시 대비 기능은 확실히 모자람 
GTS4
사각형 , 25g 
1.73인치 아몰레드 

GTR4
원형, 36g, 47mm 
1.39인치 아몰레드 
27만원 
GTS4 mini GTS4 대비 화면이 조금 작고(해상도도 조금 낮음)
무게가 조금 가벼우며
배터리 용량이 조금 적다. 
자이로스코프 등 센서가 한두 개 적다. 
대신 가격이 절반이고, 훨씬 가볍다. 
19g
사각형, 1.65인치, 아몰레드

12만원 
핏빕 어메이즈핏의 보급형 모델
(미밴드, 갤럭시핏 등과 대응) 
  7~8만원
티렉스2 어메이즈핏의 아웃도어용 헤비듀티 
(크고 튼튼하고 무겁다. 갤럭시워치에서는 이에 대응하는 프로 라인이 나왔다)
- 밀스펙 충족
- 튼튼한 하드웨어 이외의 기타 스펙은 GTR4와 비슷해보임 
1.39인치
66g
25만원 
샤오미      
미워치 (Mi Watch)    1.39", 아몰레드  
Mi Watch S1   1.45", 아몰레드  26만원
Mi Watch 2 Lite      
미밴드7 Pro      
레드미밴드2   1.47", LCD 4만원

 

... 샤오미 제품 종류 보고서 현타가 와서 좀 천천히 정리해야겠다 -_- 

반응형